나는 만 19세가 되자마자 1종 보통 운전면허를 취득했다. 이후 125cc 이하의 모든 오토바이를 탈 수 있다고 하여 오토바이를 조금씩 타다 보니 250cc, 300cc, 600cc, 1000cc의 오토바이들을 보며 욕심이 생겨 그렇게 어렵다고 말로만 듣던 2종 소형 면허 시험을 보기로 했다.
학원비가 아까워서 혼자 원래 타던 데이스타 125cc로 연습을 하고 각 지역마다 있는 도로교통공단 지정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바로 기능 시험을 보았는데, 역시 연습은 필요한 것 같다.
참고로 본인 거주 지역이 아니더라도 어디서든지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오토바이 면허 종류와 자격 나이
오토바이 면허의 종류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125cc 이하의 오토바이를 몰 수 있는 원동기 장치 자전거 면허증
- 면허 자격 나이: 만 16세 이상 (필기 시험일 기준)
125cc 초과의 오토바이를 몰 수 있는 2종 소형 면허증
- 면허 자격 나이: 만 18세 이상 (필기 시험일 기준)
- 1종 또는 2종 보통 자동차 운전 면허증이 있다면 바로 2종 소형 면허증을 따시면 됩니다.
이제 어떤 면허증이 필요한지 정했다면, 오토바이 면허 시험을 신청하고 준비물들을 살펴보자.

오토바이 면허 따는 법 + 비용
면허 시험은 최초 시험자와 재시험자(불합격 후 재시험자 또는 운전 면허증 보유자) 별로 준비 사항이 약간 다릅니다. 그전에 시험 신청을 하셔야 하는데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 후 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현장 접수도 가능.)
증명사진을 준비 못 했다면? 시험장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사진 촬영하는 곳이 있다. 비용은 1만 원으로 알고 있다.
최초(신규) 시험자
준비물
- 신분증
- 증명사진 3매
- 각 종 수수료 비용(카드 또는 현금)
면허 취득 과정
- 교통 안전 교육
- 응시 원서 접수
- 신체검사
- 학과(필기) 시험
- 기능 시험
✔️ 주민등록증, 여권 이외 허용 가능한 신분증 종류
: 공무원증, 선원 수첩, 국가기술 자격증, * 학생증(재학 증명서 첨부), 장애인 복지카드, 전역증(전역 후 1년 이내), 외국인 등록증, 외국 국적 동포 국내 거소 신고증, 국가보훈처장(證) → 국가유공자증 등
*주민등록증이 없는 미성년자(고등학생)의 경우: 학생증+재학 증명서 또는 청소년증이 필요합니다. 청소년증은 읍/면/동 복지(주민) 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준비 서류는 3.5x4.5cm 사진 1매, 신청서)
① 교통 안전 교육 이수
최초로 면허를 취득하시는 모든 분들은 1시간 가량의 교통 안전 교육을 받으셔야 이후 필기, 기능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신분증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 종류, 시험 희망 장소, 예약 가능 날짜 등 확인 후 신청.
② 응시 원서 접수
면허 시험장에 도착하시면 먼저 비치되어 있는 응시 원서를 작성 및 사진 부착(2장) 후 접수 하시면 됩니다. 안내하시는 분들이 친절하게 알려 주십니다.
③ 신체검사
- 신체검사 비용: 6,000~7,000원
자동차든 오토바이든 면허 시험이 처음이라면 운전에 한해 신체에 이상이 없는지 신체 검사가 필요합니다. 면허 시험장 내에서 신체 검사소를 운영합니다.
※ 단, 강릉, 태백, 문경, 광양, 충주, 춘천면허시험장에는 신체검사소가 없으니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 후 진단서를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④ 필기시험
- 필기시험 비용: 2종 소형 10,000원, 원동기 8,000원
필기 시험은 40분 이내에 총 40 문제(객관식)를 풀어야 하며, 시험 종료 즉시 합격/불합격이 표시됩니다. (합격 점수: 60점 이상)
👉 [24년 7월 최신 업데이트] 이륜자동차 학과 시험 예상 문제 보러 가기 👈
만약 불합격 하셨다면 재시험을 볼 때 응시 원서가 필요하니 꼭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분실 또는 준비를 못한 경우 재발급 수수료 1,000원이 발생합니다.)
⑤ 기능 시험
- 기능 시험 비용: 2종 소형 14,000원, 원동기 10,000원
- 오토바이 기종: 데이스타 250cc 또는 아퀼라 300cc
기능 시험은 굴절→곡선→좁은 길→연속 진로 전환 코스로 4 구간을 통과 하여야 하며, 합격 기준은 90점입니다. 시험 때 타게 될 오토바이 기종은 시험장마다 다릅니다. (불합격 시 3일 후 재시험 가능.)
앞에서 말했듯이 불합격을 하셨더라도 재시험을 볼 때 응시 원서가 필요하니 꼭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분실 또는 준비를 못한 경우 재발급 수수료 1,000원이 발생합니다.)
재시험자 (불합격 후 재시험자 또는 기존 운전 면허증 보유자)
준비물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증명사진 1매
- 각 종 수수료 비용(카드 또는 현금)
면허 취득 과정 *교통 안전 교육, 신체검사, 필기시험 제외
- 응시 원서 접수
- 기능 시험
※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 종류, 시험 희망 장소, 예약 가능 날짜 등 확인 후 신청.
① 응시 원서 접수
불합격 후 2차, 3차 재시험을 치르시는 분들은 이전 시험에서 사용하셨던 원서를 들고 가시면 됩니다. 응시 원서가 없는 경우 분실 재발급 수수료 1,000원을 납부하시고 새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1,2종 보통 운전면허가 있지만, 오토바이(원동기 장치 자전거 또는 2종 소형) 면허 시험이 처음이신 분들은 인터넷 신청(예약)을 하신 후 가시면 응시 원서 종이를 미리 준비해 주시며, 몇 가지만 추가 작성하시면 됩니다.
② 기능 시험
- 기능 시험 비용: 2종 소형 14,000원, 원동기 10,000원
- 오토바이 기종: 데이스타 250cc 또는 아퀼라 300cc
총 4가지 코스(굴절→곡선→좁은 길→연속 진로 전환 코스)를 통과하셔야 되며, 실격(불합격)된 날로부터 3일 후 재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예: 월요일 불합격 후 목요일 재시험 신청 가능)
오토바이(원동기 또는 2종 소형) 면허증 발급
기능 시험을 합격하였다면 바로 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문, 영문, 모바일 신분증 중 선택이 가능하지만, 그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 일반 운전면허증(국문, 영문): 10,000원
- 모바일 운전면허증(국문, 영문): 15,000원
✔️ 영문 운전면허증이란? * 영문운전면허증 사용 가능한 국가 총 69개국 (24년 4월 기준)
영문 운전 면허증은 말 그대로 영문으로 표기하여, 외국에 나가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허용되지 않는 나라들에서는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나라마다 유효 기간이 존재하는데 대략 3개월 정도로 그 이상을 계속 운전해야 하는 경우 해당 나라의 면허증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기능 시험 합격률(%)
일반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합격률은 1~20%? 10명이 가면 1,2명이 붙는다고 많이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본 면허 시험 합격률은 50%이다. 물론 딱 2번밖에 못 본 지극히 주관적인 거지만 반 이상이 합격했었다. 더 자세히 말하면 1차 때 13명 중에 6명이 합격했고 2차 시험 때는 9명 중 5명이 합격했다. 합격자 중 여성 분도 있었다.
솔직히 잘하는 사람이 많이 모였거나, 시험장 난이도가 다른 곳 보다 약간 낮았을 수도 있다. 오토바이 기종이 데이스타가 아닌 아퀼라였던 게 높은 합격률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
TMI로 내가 본 곳은 울산면허시험장이다.
솔직히 팁이라 할 건 없고 많은 연습과 운이 필수인 것 같다.
학원비가 부담스럽다면?
오토바이 학원이 자동차 운전 학원보다는 싸다고는 하지만 적어도 3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의 비용이 든다. 그래서 학원비가 부담스럽다면 시간당 오토바이를 빌려주고 약간의 교육 및 도움을 주는 곳을 가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내가 아는 곳 중 모터사이클라운지라는 곳이 있다. 이곳은 125cc 이하 오토바이(시티, 커플, scr100 등)는 1시간에 3만 원, 250cc 이상은 1시간에 5만 원이었다. (위치: 부산, 울산, 언양, 경주, 포항)
이상 오토바이(원동기/2 종 소형) 면허 따는 법을 간단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