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매일 끊이지 않는 음주 운전 사고 그래서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맞다. 물론 술을 마시고 운전해 본 사람들 중 대부분이 사고 경험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더 안일하게 생각하고 운전을 한다고 생각한다.
단, 아주 작은 사고 또는 내가 억울한 피해자가 된 상황에서도 음주운전이라는 사실로 불이익을 받거나 오히려 가해자 취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만 알아두자.
음주 단속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법
조금씩 음주운전 관련 법들이 강화되며 단속 또한 철저히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진짜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운전대를 잡아야 할 때 음주 단속이란 시스템을 불안해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간으로 제보를 받으며 정확한 단속 장소를 공유 해주는 어플이 생겨났다.
① 더더더
‘더더더’는 10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한 어플로 음주 단속 장소 공유 및 여러 교통 정보 제공한다.
- 실시간 단속 장소(위치), 사고 발생/ 정체 / 돌발 구간 공유
- 전국 고속도로 및 국도 CCTV 정보 제공
- 사용자 제보 교통정보 외 국가교통센터의 정보 제공
- 드라이브스루 : 전국 드라이브스루 매장 조회(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커킹 등)
- 마사지 : 내 주변 마사지 할인

② 피하새
‘피하새’는 5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 한 음주 단속 공유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직접 음주 단속 및 교통 단속 지점 등을 공유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어플이다.
- GPS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반경 1Km 내에 단속 지점이 등록될 시 최대 1분 안에 푸시 알람을 발송한다.
- 단속 지점은 정오에 초기화되어 매일매일 새로운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 전국 드라이브스루 매장 길 찾기 기능을 제공한다.

※주의 사항※
경찰들도 이러한 어플을 확인하며 장소를 선정하며 단속 시스템도 강화가 되고 있으니, 그냥 대리 운전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마음 편하실 겁니다.
관련 글
음주 운전 단속 장소와 시간대
사실 직접 보거나 들은 것이 아니면 정확한 장소나 시간대를 알 수는 없다. 그래도 상식적으로 생각 해보면 음주 단속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상식적인 장소는 번화가, 클럽, 식당(유흥 주점) 등 술을 마실 수 있는 곳들이 즐비한 곳 또는 음주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 주변일 것이다. 물론 눈에 바로 보이지 않는 골목, 모퉁이 그리고 단속을 피해 빠져나갈 수 있는 길(우회 도로)이 많지 않은 곳에서 단속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단속 시간대 또한 인파가 많이 몰리는 늦은 저녁부터 술자리가 끝나는 새벽 시간대에 흔히 볼 수 있고, 주말(공휴일)이나 설, 추석, 휴가철 등 이러한 시즌에 단속이 더욱 강화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경찰 단속 위치 공유 앱의 부작용
울산, 부산, 서울 경찰청에서 시행해 본 결과 오히려 음주운전 사건 사고 건수가 더 늘어나고 단속된 건수는 줄어드는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한다. 사실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